김영한의 실전 자바 - 기본편
목차
1. final 변수와 상수1
`final` 키워드는 이름 그대로 끝! 이라는 뜻이다.
변수에 `final` 키워드가 붙으면 더는 값을 변경할 수 없다.
참고로 `final` 은 `class` , `method` 를 포함한 여러 곳에 붙을 수 있다. 지금은 변수에 붙는 `final` 키워드를 알아보자. 나머지는 `final` 의 사용법은 상속을 설명한 이후에 설명한다.
final - 지역 변수
package final1;
public class FinalLocal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final 지역 변수1
final int data1;
data1 = 10; // 최초 한번만 할당 가능
// data1 = 20; // 컴파일 오류
// final 지역 변수2
final int data2 = 10;
// data2 = 20; // 컴파일 오류
}
// final 매개변수
static void method(final int parameter) {
// parameter = 20; // 컴파일 오류
}
}
- `final` 을 지역 변수에 설정할 경우 최초 한번만 할당할 수 있다. 이후에 변수의 값을 변경하려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.
- `final` 을 지역 변수 선언 시 바로 초기화 한 경우 이미 값이 할당되었기 때문에 값을 할당할 수 없다.
- 매개변수에 `final` 이 붙으면 메서드 내부에서 매개변수의 값을 변경할 수 없다. 따라서 메서드 호출 시점에 사용 된 값이 끝까지 사용된다.
final - 필드(멤버 변수)
package final1;
//final 필드 - 생성자 초기화
public class ConstructInit {
final int value;
// 생성자를 통해 한번만 초기화 가능
public ConstructInit(int value) {
this.value = value;
}
}
- `final` 을 필드에 사용할 경우 해당 필드는 생성자를 통해서 한번만 초기화 될 수 있다.
package final1;
//final 필드 - 필드 초기화
public class FieldInit {
static final int CONST_VALUE = 10;
final int value = 10;
}
- `final` 필드를 필드에서 초기화하면 이미 값이 설정되었기 때문에 생성자를 통해서도 초기화 할 수 없다.
`value` 필드를 참고하자. - 코드에서 보는 것 처럼 `static` 변수에도 `final` 을 선언할 수 있다.
- `CONST_VALUE` 로 변수 작명 방법이 대문자를 사용했는데, 이 부분은 바로 뒤에 상수에서 설명한다. (static final)
package final1;
public class FinalField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1. final 필드 - 생성자 초기화
System.out.println("생성자 초기화");
ConstructInit constructInit1 = new ConstructInit(10);
ConstructInit constructInit2 = new ConstructInit(20);
System.out.println(constructInit1.value);
System.out.println(constructInit2.value);
// 2. final 필드 - 필드 초기화
System.out.println("필드 초기화");
FieldInit fieldInit1 = new FieldInit();
FieldInit fieldInit2 = new FieldInit();
FieldInit fieldInit3 = new FieldInit();
System.out.println(fieldInit1.value);
System.out.println(fieldInit2.value);
System.out.println(fieldInit3.value);
// 3. 상수
System.out.println("상수");
System.out.println(FieldInit.CONST_VALUE);
}
}
실행 결과
생성자 초기화
10
20
필드 초기화
10
10
10
상수
10
1. 생성자 초기화
`ConstructInit` 과 같이 생성자를 사용해서 `final` 필드를 초기화 하는 경우, 각 인스턴스마다 `final` 필드에 다른 값을 할당할 수 있다. 물론 `final` 을 사용했기 때문에 생성 이후에 이 값을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.
2. 필드 초기화
- `FieldInit` 과 같이 `final` 필드를 필드에서 초기화 하는 경우, 모든 인스턴스가 다음 오른쪽 그림과 같이 같은 값을 가진다.
- 여기서는 `FieldInit` 인스턴스의 모든 `value` 값은 `10` 이 된다.
- 왜냐하면 생성자 초기화와 다르게 필드 초기화는 필드의 코드에 해당 값이 미리 정해져있기 때문이다.
- 모든 인스턴스가 같은 값을 사용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메모리를 낭비하게 된다.(물론 JVM에 따라서 내부 최적 화를 시도할 수 있다) 또 메모리 낭비를 떠나서 같은 값이 계속 생성되는 것은 개발자가 보기에 명확한 중복이다. 이럴 때 사용하면 좋은 것이 바로 `static` 영역이다.
3. 상수
static final
- `FieldInit.MY_VALUE` 는 `static` 영역에 존재한다. 그리고 `final` 키워드를 사용해서 초기화 값이 변하지 않는다.
- `static` 영역은 단 하나만 존재하는 영역이다. `MY_VALUE` 변수는 JVM 상에서 하나만 존재하므로 앞서 설명 한 중복과 메모리 비효율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.
=> 바뀌지 않는 공용 변수
이런 이유로 필드에 `final` + 필드 초기화를 사용하는 경우 `static` 을 붙여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.
2. final 변수와 상수2
상수(Constant)
상수는 변하지 않고, 항상 일정한 값을 갖는 수를 말한다. 자바에서는 보통 단 하나만 존재하는 변하지 않는 고정된 값을 상수라 한다.
이런 이유로 상수는 `static final` 키워드를 사용한다.
자바 상수 특징
- `static final` 키워드를 사용한다.
- 대문자를 사용하고 구분은 _ (언더스코어)로 한다. (관례)
- 일반적인 변수와 상수를 구분하기 위해 이렇게 한다. ex) CONST_VALUE, constValue
- 필드를 직접 접근해서 사용한다.
- 상수는 기능이 아니라 고정된 값 자체를 사용하는 것이 목적이다.
- 상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다. 따라서 필드에 직접 접근해도 데이터가 변하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.
package final1;
//상수
public class Constant {
//수학 상수
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= 3.14;
//시간 상수
public static final int HOURS_IN_DAY = 24;
public static final int MINUTES_IN_HOUR = 60;
public static final int SECONDS_IN_MINUTE = 60;
//애플리케이션 설정 상수
public static final int MAX_USERS = 2000;
}
- 애플리케이션 안에는 다양한 상수가 존재할 수 있다. 수학, 시간 등등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상수부터,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한 설정을 위한 상수들도 있다.
- 보통 이런 상수들은 애플리케이션 전반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`public` 를 자주 사용한다. 물론 특정 위치에서만 사용된다면 다른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면 된다.
- 상수는 중앙에서 값을 하나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.
- 상수는 런타임에 변경할 수 없다. 상수를 변경하려면 프로그램을 종료하고, 코드를 변경한 다음에 프로그램을 다 시 실행해야 한다.
추가로 상수는 중앙에서 값을 하나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. 다음 두 예제를 비교해보자.
ConstantMain1 - 상수 없음
package final1;
public class Constant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최대 참여자 수 " + 1000);
int currentUserCount = 999;
process(currentUserCount++);
process(currentUserCount++);
process(currentUserCount++);
}
private static void process(int currentUserCount) {
System.out.println("참여자 수: " + currentUserCount);
if(currentUserCount > 1000) {
System.out.println("대기자로 등록합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게임에 참여합니다.");
}
}
}
이 코드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가 있다.
- 만약 프로그램 최대 참여자 수를 현재 1000명에서 2000명으로 변경해야 하면 2곳의 변경 포인트가 발생한다.
만약 애플리케이션의 100곳에서 이 숫자를 사용했다면 100곳을 모두 변경해야 한다. - 매직 넘버 문제가 발생했다. 숫자 `1000` 이라는 것이 무슨 뜻일까? 이 값만 보고 이해하기 어렵다.
실행 결과
프로그램 최대 참여자 수 1000
참여자 수:999
게임에 참가합니다.
참여자 수:1000
게임에 참가합니다.
참여자 수:1001
대기자로 등록합니다.
ConstantMain2 - 상수 사용
package final1;
public class Constant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최대 참여자 수 " + 1000);
System.out.println("프로그램 최대 참여자 수 " + Constant.MAX_USERS);
int currentUserCount = 999;
process(currentUserCount++);
process(currentUserCount++);
process(currentUserCount++);
}
private static void process(int currentUserCount) {
System.out.println("참여자 수: " + currentUserCount);
// if(currentUserCount > 1000) {
if(currentUserCount > Constant.MAX_USERS) {
System.out.println("대기자로 등록합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게임에 참여합니다.");
}
}
}
- `Constant.MAX_USERS` 상수를 사용했다. 만약 프로그램 최대 참여자 수를 변경해야 하면 `Constant.MAX_USERS` 의 상수 값만 변경하면 된다.
- 매직 넘버 문제를 해결했다. 숫자 `1000` 이 아니라 사람이 인지할 수 있게 `MAX_USERS` 라는 변수명으로 코드로 이해할 수 있다.
3. final 변수와 참조
`final` 은 변수의 값을 변경하지 못하게 막는다. 그런데 여기서 변수의 값이라는 것이 뭘까?
- 변수는 크게 기본형 변수와 참조형 변수가 있다.
- 기본형 변수는 `10` , `20` 같은 값을 보관하고, 참조형 변수는 객체의 참조값을 보관한다.
- `final` 을 기본형 변수에 사용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다.
- `final` 을 참조형 변수에 사용하면 `참조값을 변경할 수 없다.
여기까지는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. 이번에는 약간 복잡한 예제를 만들어 보자.
package final1;
public class Data {
public int value;
}
- `int value` : `final` 이 아니다. 변경할 수 있는 변수다.
package final1;
public class FinalRef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final Data data = new Data(); // 참조값 할당
// data = new Data(); // 참조 대상을 변경할 수 없음
// 참조 대상의 값은 변경 가능
data.value = 10;
System.out.println(data.value);
data.value = 20;
System.out.println(data.value);
}
}
final Data data = new Data(); // 참조값 할당
// data = new Data(); // 참조 대상을 변경할 수 없음
참조형 변수 `data` 에 `final` 이 붙었다. 변수 선언 시점에 참조값을 할당했으므로 더는 참조값을 변경할 수 없다.
data.value = 10;
data.value = 20;
그런데 참조 대상의 객체 값은 변경할 수 있다.
- 참조형 변수 `data` 에 `final` 이 붙었다. 이 경우 참조형 변수에 들어있는 참조값을 다른 값으로 변경하지 못한다. 쉽게 이야기해서 이제 다른 객체를 참조할 수 없다. 그런데 이것의 정확한 뜻을 잘 이해해야 한다. 참조형 변수에 들어있는 참조값만 변경하지 못한다는 뜻이다. 이 변수 이외에 다른 곳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다.
- `Data.value` 는 `final` 이 아니다. 따라서 값을 변경할 수 있다.
정리하면 참조형 변수에 `final` 이 붙으면 참조 대상을 자체를 다른 대상으로 변경하지 못하는 것이지, 참조하는 대상의 값은 변경할 수 있다.
4. 정리
`final` 은 매우 유용한 제약이다. 만약 특정 변수의 값을 할당한 이후에 변경하지 않아야 한다면 `final` 을 사용하자.
예를 들어서 고객의 `id` 변경하면 큰 문제가 발생한다면 `final` 로 선언하고 생성자로 값을 할당하자.
만약 어디선가 실수로 `id` 값을 변경한다면 컴파일러가 문제를 찾아줄 것이다.
package final1;
public class Member {
private final String id; // final 키워드 사용
private String name;
public Member(String id, String name) {
this.id = id;
this.name = name;
}
public void changeData(String id, String name) {
//this.id = id; // 컴파일 오류
this.name = name;
}
public void print() {
System.out.println("id:" + id + ", name:" + name);
}
}
`changeData()` 메서드에서 `final` 인 `id` 값 변경을 시도하면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.
package final1;
public class Member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ember member = new Member("myId", "kim");
member.print();
member.changeData("myId2", "seo");
member.print();
}
}
실행 결과
id:myId, name:kim
id:myId, name:se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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